관리 메뉴

리뷰왕병호몬

ios 14 업데이트 내용 간단요약 애플 WWDC 2020 본문

병호몬의 소식지/IT정보

ios 14 업데이트 내용 간단요약 애플 WWDC 2020

리뷰왕병호몬 2020. 6. 23. 19:37

2020년 6월 23일 02:00 에 진행된 애플의 세계 개발자 회의 WWDC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WWDC를 통해 공개된 애플 IOS 14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변화가 예고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애플에서 공개한 각 기기별 OS의 변화되는 부분들에 대하여 간단히 포스팅해보도록하겠습니다.

앱 라이브러리 기능이 추가됩니다. 기존에 홈의 여러페이지에는 정리되지 않은 많은 어플리케이션들로 인해서 어지러운 홈의 페이지들을 확인할수있었는데요. 앱 라이브러리를 통해  홈스트리밍 페이지를 숨김하여 깔끔한 홈을 유지할수도 있으며 앱들은 목록별로 자동으로 분류되어 파일에 저장되며 쉽게 찾을수 있으며 정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위젯기능이 추가됩니다. 다양한 사이즈 크기의 위젯들이 추가되며 위젯은 홈화면등에 추가할수있으며 홈의 앱들과 같이 두어 편리한 위젯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위젯을 겹칠수가 있어 위젯으로 사용되는 공간을 최소화 할수있게 정리도 할수있다고 합니다.

Picture in Picture [PIP] 기능을 활용할수있게 되었습니다. 쉽게 영상시청중 화면의 크기를 작게하여 다른 앱 실행도중에 영상을 끊김없이 시청할수 있습니다. 

애플의 스마트 비서 SIFI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SIRI야 라는 소환멘트가 필요했으나 이제는 시리야를 외치지 않고 필요한 명령을 바로 이야기함으로 SIRI에게 동작을 요청할수있습니다. 또 소환된 시리는 화면을 가리지 않게 최소환의 원형의 형태로 소환되며 이는 시리 이용시 화면을 가리는 불편함을 사라지게 해주네요.

시리는 다양한 명령들이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기능의 변화도 이루어진다고합니다. 또한 시리를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음성메세지를 간편하게 전송할수있다고 합니다.

전화 수신시의 화면의 변화도 있습니다. 전화 수신시 시리와 동일하게 화면을 모두 가렸었는데 이제는 상단에 팝업 형태로 통화 내용이 표기되며 쉽게  수신동의와 거절이 가능하게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다리셨던 통화녹음은 아쉽게도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Translate 번역앱이 추가되었습니다. 11개국의 언어로 빠른 번역이 가능하며 11개의 국가중에는 한국도 포함되어졌습니다.

번역앱은 음성으로 말을 하는 즉시 번역이되어 원하는 11개의 언어가 나타나게 된다고합니다. 다양한 국가에서 선호되는 애플인만큼 해당 번역기능은 각기 다른나라의  애플 유저들끼리 만남시 유용하게 이용될듯하네요.

메세지 기능이 카카오톡과 유사하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핀 기능을 이용하여 자주 대화하는 상대를 바로가기 할수있게 지정할수 있으며  단톡방과 같은 그룹설정을 하여 단체로 메세지를 주고 받을수 있으며 그룹의 대표이미지도 원하는데로 수정할수있습니다.

새로운 미모티콘들도 다수 추가가 되었으며 코로나 이슈에 맞추어 마스크를 착용한 미모티콘도 추가되었습니다.

애플 지도 Maps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교통수단중 자전거 항목이 추가되엇으며 네이게이션과 같이 거리 도착시간등을 확인할수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소를 조회할수있으며 가는 방향에 최적의 거리를 조회하여 충전소를 들르는 우회 방향으로 이동할수있게 표시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애플 지도의 경우 국내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움이 많기 떄문에 변화된 부분들이 와닿진 않습니다.

카플레이 CarPlay 는 앱들이 추가되었으며 카플레이의 배경화면을 변경할수잇게 변화되었다고합니다.

그리고 2021년에 출시되는 BMW 5시리즈 모델부터는 ios14에서 자동차키로 이용할수있으며 스마트키로 활용할수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를 활용해 해당 스마트키를 상대방에게 전송할수있으며 자동차를 쉽게 교환할수있을듯하네요.

앱클립 APP CLIPS 이라는 새로운 앱스토어의 간편 앱들이 추가된다고합니다. 앱클립은 약 10MB 이하의 용량으로

NFC , QR코드등을 이용하여 빠른 결제와 길거리에 위치한 공용 전동퀵보드등을 사용할수있는등의 빠른 앱다운로드와 이용이 가능하게 변화된다고합니다.

다만 해당 앱클립의 기능들의 결제방식이 애플페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기능역시 국내에서는 제대로 상용화가 될지는 두고봐야할듯합니다.

ios14는 아이폰 뿐아니라 iPADOS에서도 여러 변화가 생겼습니다. 기본적으로 앞서 이야기하였던 IOS 14업데이트 공통된 기능들은 사용가능하며

아이패드만을 위한 디자인들이 적용되어 깔끔한 아이패드만의 대화면을 즐길수있다고합니다.

IOS14 아이패드 OS에서는 위젯 기능이 추가 되어 다양한 앱들에서 맥OS와 비슷한 수준의 간편한 폴더 정리 파일 정리등에 활용할수있다고 합니다. 위젯기능은 애플뮤직에서도 동일하게 적용가능합니다.

검색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기존의 검색기능은 단순한 앱검색등으로 다소 활용도가 낮았는데 업데이트 이후로 앱뿐만이아니라 파일명이나 SIRI검색등을 활용하여 동일 단어대비 많은 정보를 찾을수 있게 변화됩니다.

IOS14의 애플펜슬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애플펜슬을 활용하여 도형등을 그리면 자동으로 도형의 각이 잡히며 손필기 내용을 텍스트로 쉽게 변환가능하여 악필이신 분들도 이제는 애플펜슬을 제대로 사용할수있을듯합니다 . 또한 필기한 내용을 쉽게 복사 붙여넣기 할수있으며 붙여넣기한 내용도 텍스트 모드로 변경하여 깔금한 노트 정리를 지원한다고합니다. 

애플펜슬을 이용하여 검색창에서도 필기를 할수있으며 필기한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하여 검색을 진행할수있습니다.

IOS14 에어팟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호환성에 대하여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동일한 애플ID가 적용된 애플제품들을 사용할경우 본인이 사용하려는 기기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이용하려는 기기에 자동으로 연결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EX) 아이패드를 통해 영상시청중 전화가 오면 자동으로 에어팟이 아이폰과 연결되어 통화가 가능함

에어팟프로는 이번에 공간감있는 사운드를 제공하는 돌핀사운드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양쪽 귀 뿐만아니라 앞뒤 사방으로 사운드가 들리는 입체감있는 사운드를 즐길수있으며 본인이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서 사운드가 따라서 이동함으로 좋은 사운드를 즐길수있다고 합니다. 해당부분은 직접 체험을 해봐야할듯합니다.

IOS 14 애플워치O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다양한 애플워치 페이스 갤러리들이 추가되었으며 페이스갤러리를 커스터마이징할수 있게 변화되며 만들어진 갤러리는 다른사람과 공유도 할수있다고 합니다,

애플워치의 활동앱은 피트니스 앱으로 명칭이 변경이되며 춤 측정기능과 코어운동 측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수면모드 측정기능과 손씻기 측정기능이 추가됨으로 애플워치에 굉장히 큰변화들이 있다고 생각되네요.

손씻기 기능은 따로 버튼을 눌러 작동하는게 아닌 손을 씻는 도중에 자동으로 손씻기가 동작하여 손을 더 오래 깨끗하게 씻을수 있도록 강요하는 기능인듯합니다.

IOS14 맥O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전면적으로 UI가 개선이 되었고 앱 아이콘들이 둥글둥글하게 변화가 되었으며 사이드바를 이용할수있고 부드러워진 애니메이션 동작등과  위젯기능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맥OS에서도 아이메세지 등에서 미모티콘의 자유로운 추가등 여러가지 변화가 이루어졌으며 페이지에서 번역기능을 바로 실행할수있다고 합니다.

이번 IOS 14에서는 Safari 사파리 가 크롬보다 50% 더 빨라진 속도를 가진다고하며 강력하고 빠른 페이지 로드 포퍼먼스를 보여주게 된다고합니다.

그리고 이번 WWDC에서 IOS14 다음으로 가장 큰 내용은 애플에서 인텔 맥미니가 아닌 독자적으로 ARM기반의 A12Z가 탑재된 개발자용 맥미니를 공개함으로써 애플의 자체적인 칩셋 기반의 하드웨어와 이를 기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추가하도록 노력할듯합니다.

 

여기까지 간단히 살펴본 애플 WWDC 2020에서 발표된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번 OS를 통하여 어느정도 하반기에 출시될 아이폰 12에 대한 예상이 되는것도 같네요.

이번 포스티은 여기가지 다들 ㅂㅂ